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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젝트 회고

개인 프로젝트 회고 (4일차)

minprogramming 2023. 8. 5. 03:18

<회고록>

오늘은 Todo-List를 만들면서 겪었던 트러블 슈팅에 대해서 정리하려고 한다. 트러블 슈팅은 신입 개발자로써 성장할 수 있는 아주 좋은 양분이다. 즉 신입 개발자에게 트러블 슈팅이란 우리가 일상적으로 먹는 밥 같은 존재다. 맨날 마주치면서 우리를 성장시켜주는 촉진재인 셈이다. 그래서 오늘은 겪어던 트러블 슈팅들에 대해서 적어볼려고 한다.

 

<트러블 슈팅>

1. 문제상황

 

  • 헤더 영역에서 캘린더가 있고 이 캘린더를 눌렀을 때 에니매이션 처리와 함께 그 캘린더에서의 To-Do가 보이는 로직을 구현해야 함
  • 헤더 영역과 TodoList 영역은 별개의 영역으로 따지자면 형재 관계의 컴포넌트이다.

2. 해결방법

 

  • 헤더 영역에 상태를 종속시키는 순간 나는 TodoList와 해당 상태를 공유할 수 없게 된다. 즉 전역적으로 상태를 관리해야 하는 상황이었다. 이때 나는 Redux과 아닌 Recoil를 선택한 이유는 해당 상황은 2가지의 컴포넌트만 주고 받는 상황이었기 때문에 Redux의 복잡한 환경 세팅을 거치면서까지 전역적으로 상태를 관리하고 싶을 이유가 없었음

3. 결과

  • 결과적으로 컴포넌트에 해당 상태를 종속시키지 않고 여러 컴포넌트와 함께 상태를 공유할 수 있었음
  • 복잡한 Redux를 사용하는 것이 아닌 가벼운 Recoil를 사용함으로써 복잡한 환경설정 없이 간단한 환경설정으로 해당 문제를 해결할 수 있었음